신장 약료 임상업무

업무개요

소아 신증후군 및 만성 콩팥병 환아를 대상으로 의료진, 인공 신실 간호사, 영양사 및 의료사회복지사로 구성된 다학제 팀의료의 일원으로 담당 약사는 환자 및 보호자와 복약 상담을 통해 올바른 약물 요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복약 이행률을 높여 장기적인 질환 관리를 돕는다. 또한 병동 업무로는 회진에 함께 참여하여 약물 사용에 대한 중재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에 기여한다.

업무흐름

환자 교육과 처방 중재 및 약물 사용 적절성 평가로 이루어진다. 투석 전 만성 콩팥병 환자를 대상으로 월 1회 단체교육을 실시한다. 그 외에 신증후군 환자나 만성 콩팥병이 진행되어 투석을 시행하는 환자에게 복약 상담을 시행한다. 또한 병동 회진 시 환자의 약력 관리를 통한 처방 중재를 하며, 해당 병동 환자의 퇴원약 복약지도를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상담내용

1. 환자 교육 (개별 상담/ 단체 교육/ 재교육/ 전화 상담)

소아 신증후군 및 만성 콩팥병에서 처방되는 면역억제제, 인결합제, 산혈증조절제 등의 약물 요법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복약 시간표를 배부하여 용량/용법 및 복용 시 주의사항을 주지시키고, 약물 부작용을 예방하여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소아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2. 처방 중재 및 약물 사용 적절성 평가

대상환자의 전체 처방 약물을 스크리닝하여 중복 처방 및 약물 상호작용을 평가하고 의료진에게 알려 보다 안전한 약물 요법을 이끌어낸다.